공지사항
커뮤니티 > 공지사항
아동의, 아동에 의한, 아동을 위한 ´총회´ 개최 덧글 0 | 조회 2,014 | 2011-08-18 00:00:00
관리자  


´제8회 대한민국아동총회´가 17일부터 19일까지 국회 헌정기념관과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세상과 함께하는 행복한 소통´을 주제로 열립니다.



한국아동단체협의회가 주최하고 보건복지부와 교육과학기술부가 후원하는 아동총회는 전국의 아동대표들이 모여 아동의 현실문제를 토론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아동의 참여 권리를 증진하는 행사입니다.



올해는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전국 10개 지역대회를 열어 선발된 지역아동대표 102명과 아동단체 등에서 추천한 탈북·이주아동 28명을 포함한 아동대표 130여명(초4~중3)이 참석합니다.



앞서 아동대표(아동총회 의장단)들은 16일 오후 보건복지위원회 의원실을 방문해 아동총회를 소개하고 아동의 목소리를 전달할 예정으로, 대회는 의장단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개회식, 분임별 토의, 아동기관과 국제기구 탐방, 의장단 선출, 정부에 제출할 결의문 채택 순으로 진행됩니다.



개회식에서는 지난해 정부에 전달된 7회 대한민국 아동총회 결의문이 아동정책에 어떻게 반영돼 추진되는지에 대한 보고가 이뤄진다. 아동정책의 주무부처인 복지부와 아동정책에 대해 직접 질의·응답하는 시간도 갖는다.



아동의 생존·보호·발달·참여권 증진을 위해 국내외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아동기관과 국제기구 등도 탐방한다. 폐회식에는 ´세상과 함께하는 행복한 소통´에 대한 토론결과를 결의문에 담아 정부에 전달한다.



´대한민국아동총회´는 2002년 UN아동특별총회에 참석하고 돌아온 아동대표들이 외국아동들의 활발한 참여 동향을 접한 후 아동총회 개최를 요구하고 이를 정부와 민간이 받아들여 2004년부터 개최됐다.



복지부 관계자는 "아동의 권리증진을 위해 8회 대한민국아동총회에서 결의된 정책건의 사항을 해당부처가 정부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