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커뮤니티 > 공지사항
아동청소년정신건강문제에 관한 논의 덧글 0 | 조회 2,086 | 2012-07-03 00:00:00
관리자  


아동청소년 정신건강문제는 성장발달의 특성과 맞물려 성인기의 정신건강문제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며, 이에 대한 대처방법도 달라야 한다. 정신적인 질병이 사회적인 문제와 연합되어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문제 개선을 위해 예방적인 차원의 접근이 강화되어야 한다.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문제로는 정서적 문제, 심리적 문제, 인지행동적인 문제 등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청소년 정신건강의 위험을 가름하는 문제는 불안, 우울, 주의력, 공격성, 자살, 중독 등 심리적 문제들이 있고, 가족구조, 경제적 수준, 부모의 정신병리 등 일반적인 위기요인들이 있다. 우리나라의 아동청소년정신건강정책목표는 자살률 감소, 정신질환에 대한 조기개입 등 위험요인감소에 초점을 두고 있고, 학생정신건강검진사업과 같이 조기발견을 위한 노력이 추진되어 왔다.



우리나라의 아동청소년정신건강증진을 위해서는 보건의료분야의 노력뿐만 아니라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모든 관련 인력이 참여할 수 있는 예방적인 정책적 분위기가 만들어져야 하고 학교, 지방정부, 중앙정부차원에서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이 시급히 필요하다.  아동청소년 정신건강문제는 성장발달의 특성과 맞물려 성인기의 정신건강문제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며, 이에 대한 대처방법도 달라야한다. 정신적인 질병이 사회적인 문제와 연합되어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서는 예방적인 차원의 접근이 강화되어야 한다.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문제로는 정서적 문제, 심리적 문제, 인지행동적인 문제 등이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의 보고에 의하면, 청소년 정신건강의 위험을 가름하는 문제 유형은 불안, 우울, 주의력, 공격성, 자살, 중독 등 심리적 문제들이 있고, 가족구조, 경제적 수준, 부모의 정신병리 등 일반적인위기요인들이 있다.  최근 통계청의 보고에 의하면 우리나라 청소년의 사망원인 1위는 자살이며,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15~19세의 인구 10만명당 자살 사망률은 1990년 6.3명에서 2009년 10.7명으로계속증가 해 왔다. 전체 연령의 자살사망률 31명보다는 적으나 20세 이후 자살 사망률이 급증하고 연령대별로 증가하는 양상을 보여 왔다. 아동이 성공적으로 발달단계를 이루어가는 과정에서 건강한 성장발달을 저해하는 정신적 건강문제는 분리불안, 학교공포증, 품행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학습장애 등이 있다.



청소년기는 신체변화에 적응하고 충동을 통제하고, 성 에너지를 승화시키는 단계이다. 부모로부터 심리적으로 해방하고 독립하며, 자아정체성을 확립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의 주요 정신건강문제는 친구관계의 어려움, 집중과 학업의 어려움, 심한 걱정과 불안, 짜증, 잦은 화와 분노폭발, 혼자 또는 집단으로 하는 비행, 지속적 반항 또는 공격성, 입맛과 체중의 급격한 변화, 담배, 술, 약물, 인터넷 등의 지나친 사용, 수면의 장애(예: 과다수면, 불면증, 지속적 악몽등)를 포함한다. 청소년기 정신건강문제의 원인은 청소년의 신체적, 생물학적 요인과 청소년의 경험적 요소에 관련된 요소들이 있다.



청소년의 신체적, 생물학적 요인은 유전적 요인,신체적 상태, 지능, 기질, 뇌손상 여부 등이 있다. 청소년의 경험적 요소는 육아경험, 부모자식관계, 가족의 수, 경제사회적 여건, 훈육, 학교에서의 경험 등이 있다. 아동·청소년기의 건강한 정신적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정책적 지원이 효율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본 논고에서는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증진과 관련된 문제의 현황을 분석하고 전문가 델파이조사를 기반으로 하여 정부정책 및 서비스의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정책칼럼
첨부파일